My Weblog: kutahya web tasarim umraniye elektrikci uskudar elektrikci umraniye elektrikci istanbul elektrikci satis egitimi cekmekoy elektrikci uskudar kornis montaj umraniye kornis montaj atasehir elektrikci beykoz elektrikci

세계지도로 보면 아주 작게 보이는 대한민국. 이 작은 나라에는 전 세계 곳곳에 자신들의 영향력이 미치게 하는 거인들이 존재한다. 누구나 그렇듯 그들의 시작은 그리 거창하지 않았다. 유명커뮤니티에서 게시글 하나에 의해, 혹은 방에 재봉틀 하나를 놓고… 이렇듯 시작의 규모나 형태가 매우 크고 넓지 못했다. 그러나 지금 그들은 글로벌브랜드나 세계적인 아티스트들과의 공동작업으로 다양한 상품들을 내어놓고 있다. 상품에 자신들이 론칭한 브랜드의 로고를 올리거나 자신들만의 감성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디자인을 입히는 것과 같은 컬래버레이션 상품들로 한국의 스트리트 패션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선구자 역할을 맡고 있다.

우연히 중국에서 꽤 잘 알려진 의류 쇼핑몰사이트에 접속했던 적이 있다. 놀랐던 건 한 쪽에 한국브랜드들만 따로 모아놓은 카테고리가 있었다는 것이다. 조금 더 자세히 보고 싶어 들어가게 된 상품리스트 페이지에는 이미 품절되거나, 상품에 대한 문의가 즐비했다. K-POP 열풍에 이어 해외에서 국내 의류브랜드들의 수요가 어느 정도인지 감히 짐작해볼 수 있었다.

해외 글로벌브랜드들의 공식 SNS 계정이나 유명 편십숍들의 홈페이지에서도 종종 국내 브랜드와의 협업 소식과 제품들이 업로드된다. 한국에서만 볼 수 있는 한국의 스트리트 패션 문화가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소개되고 관심받고 있다는 것. 보고 듣는 것만으로도 한없이 자랑스러운 소식들이 올 한해는 유난히도 많았다. 스트리트웨어 편집숍 카시나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아디다스 컨소시엄 슈퍼스타 부스트. 컬래버레이션의 주제는 ‘조선 시대’. 그 시절 양반들이 즐겨 신었던 ‘태사혜’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아디다스의 이큅먼트를 시작으로 가젤, 스페지알, 수퍼노바, 아디제로 아디오스 3까지. 총 5개의 아이템이 아디다스의 커스터마이징 플랫폼을 활용해 한 해 동안 지속해서 이어진 1세대 스트리트브랜드 라이풀과 아디다스의 공동작업은 다음 아이템을 궁금해하고 기다리는 게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를 새삼 느끼게 해주었다. 데이비드 보위, 에이씨디씨, 더 도어스, 프린스. 앤더슨벨의 아티스트 컬래버레이션 티셔츠 위에 프린팅된 전설적인 가수들이다. 이 협업은 아티스트들의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는 브라바도, 유니버셜 뮤직과 함께 진행되어 큰 인상을 남겼다. 미국의 힙합 레이블 오드퓨처와 디자이너 고태용이 이끄는 비욘드클로젯이 손잡고 창조해낸 스타일 또한 기록될만한 성공적인 협업이다. 국내 브랜드 중 한국의 유스 컬처를 가장 잘 나타내는 디스이즈네버댓은 푸마와 리복, 수페르가, 해브어굿타임등 다양한 해외브랜드의 아이템위에 자신들만의 트렌드를 새겨넣는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인바 있다.

이 외에도 수없이 많은 국내 도메스틱 브랜드들이 글로벌브랜드나 해외 유명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이 가장 활발했고 뜨거웠던 2017년. 규모나 형태가 매우 크고 넓지 못했던 시작이었지만 지금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자신들만의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는 작은 나라의 큰 거인들에게 존경의 박수를 보내며, 다가오는 2018년에는 어떠한 퍼포먼스로 세상을 놀라게 할지 기대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