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힙합 어워즈 2020 수상자 발표

143

국내 유일의 장르 음악 전문 시상식이자 힙합/R&B 뮤지션들의 축제인 <한국 힙합 어워즈(Korean Hiphop Awards, 이하 KHA) 2020>의 11개 부문의 수상자를 발표했다.

힙합 음악이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활동한 만큼 2019년 한 해 동안 약 6,000여 작품들이 발매했다. 그중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인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상인 ‘올해의 아티스트’에는 아티스트 염따가 선정됐다. 더불어 염따는 딩고 프리스타일과의 콜라보 프로젝트 ‘다모임’을 통해 발매한 싱글 ‘아마두’를 통해 ‘올해의 콜라보레이션’을 수상하기도 하며 KHA 2020 2관왕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더 콰이엇과 창모, 애쉬 아일랜드 등으로 이루어진 힙합 레이블 ‘앰비션 뮤직’은 활발한 활동으로 ‘올해의 레이블’로 선정됐다. 그중 앰비션 뮤직의 창모는 정규 앨범 ‘BOYHOOD’의 타이틀 곡 ‘METEOR’로 음원 차트 1위를 달성하는 등 큰 화제를 모았으며 ‘올해의 힙합 트랙’을 수상했다. 그리고 락 사운드와 힙합 음악을 결합한 정규 앨범 ‘ASH’를 발표하며 단숨에 힙합 씬의 슈퍼 루키로 등극한 앰비션 뮤직의 애쉬 아일랜드는 ‘올해의 신인 아티스트’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올해의 ‘힙합 앨범’에는 독창적인 라임 배치와 플로우를 선보인 실험적인 앨범으로 마니아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은 씨잼의 ‘킁’이 선정되며, ‘올해의 알앤비 앨범’에는 빈티지한 R&B 사운드로 평단과 마니아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은 크러쉬의 2집 정규 앨범 ‘From Midnight To Sunrise’ 가 선정됐다.

KHA 2020의 전체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올해의 아티스트 > 염따
올해의 신인 아티스트 > 애쉬 아일랜드
올해의 힙합 앨범 > 씨잼 – 킁
올해의 힙합 트랙 > 창모 – METEOR
올해의 알앤비 앨범 > 크러쉬 – From Midnight To Sunrise
올해의 알앤비 트랙 > 딘 – Howlin’404
올해의 과소평가된 앨범 > 오르내림 – Cyber Lover
올해의 프로듀서 > 기리보이
올해의 콜라보레이션 > 염따, 딥플로우, 팔로알토, 더콰이엇, 사이먼 도미닉 – 아마두
올해의 뮤직비디오 > 바밍 타이거 – Armadillo
올해의 레이블 / 크루 > 앰비션 뮤직